국민대학교 입학안내

홈 사이트맵 국민대학교

전공안내국민대학교 전공안내입니다.

홈 학교소개 전공안내 인문 경상대학

작게크게 프린트

글로벌 인문・지역대학

전인적 지성과 글로벌 역량을 겸비한 인재 양성의 전당, 글로벌 인문·지역대학

글로벌 인문·지역대학은 모든 학문의 중추적이고 기초적인 역할을 담당하는 인문학과 국제화 시대의 인재 양성에 필요한 지역학을 연구하고 교육하는 대학으로서, 인문학적 소양과 창의력, 비판정신으로 이루어진 전인적 지성의 바탕 위에 외국어 능력과 지역학적 전문 지식 등 글로벌 역량을 겸비한 유능한 인재를 육성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3개 학부(한국어문학부, 영어영문학부, 중국학부)와 3개 학과(한국역사학과, 유라시아학과, 일본학과), 총 9개의 전공 분야(국어국문학, 글로벌한국어, 영미어문, 글로벌커뮤니케이션영어, 중국어문, 중국정경, 한국역사학, 유라시아학, 일본학)로 이루어져 있는 글로벌 인문·지역대학은 언어, 문학, 역사, 철학 등 폭넓은 인문학적 교양과 지성, 그리고 미국, 중국, 일본, 러시아 등 한국과 밀접한 주요 국제 지역에 대한 깊이 있는 전문 지식을 쌓을 수 있는 최적의 인문학적, 실용적 교육과정을 마련해놓고 있습니다. 시인의 풍부한 감성과 역사학자의 냉철한 가슴을 겸비한 국제 무역 전문가, 경영 전문가, 외교관, 국제기구 활동가, 문화 디자이너 등 국가와 세계의 여러 부문에서 창조적인 기여를 하는 진취적인 글로벌 리더가 여러분의 꿈이라면 국민대학교 글로벌 인문·지역대학으로 오십시오. 국민대학교 글로벌 인문·지역대학이 여러분의 소중한 꿈을 준비하고 실현해 나갈 수 있는 확고한 발판이 되어줄 것입니다.

한국어문학부
국민대학교 한국어문학부는 한국의 언어와 문학을 연구하고 이 분야의 인재를 양성해온 오랜 전통을 가지고 있다. 1972년 3월 문학부 내에 국어국문학과로 개설되었으며, 2017년 한국어문학부로 변경하여 국어국문학전공과 글로벌한국어전공을 갖추게 되었다. 한국어문학부는 우리의 말과 문학에 대한 전문 소양을 갖추어 주체적이고 미래지향적인 세계관을 정립하고 우리와 세계의 문화를 보전하고 창조하는 인재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국어국문학전공한국어문학부의 국어국문학전공에서는 강의실 내의 수업과 현장답사, 연구와 창작, 언어와 문화, 과거와 현재, 현재와 미래, 한국과 세계의 시간관 공간을 넘나드는 소통을 통하여 국어학과 국문학에 대한 정체성을 확보하여, 개체적인 자아로 입학한 학생들이 세계적인 자아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하는 데에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한국어문학부의 글로벌한국어전공에서는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과 외국문화로서의 한국문화로 구성된 교육과정을 통해, 세계적인 언어 중 하나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한국어와 세계의 문화를 선도하는 한국의 문화를 더 널리 보급하고 발전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국어국문학전공의 교육과정은 1학년 때 교양, 학과 기초 공부를 한 다음, 2학년 때부터 우리말과 문학에 대한 세부 전공과목을 수강할 수 있도록 편성하였다. 이러한 전공 공부를 문학과 언어의 현장에 접목하기 위한 다양한 교과목을 개설하고 있다. 구비문학 조사, 방언 조사, 문학 현장 답사 등 현장을 직접 찾아 나서는 답사 수업, 분야별 전공 교수가 모여 각 시대의 언어와 문학에 대한 연구를 하는 협동 강의, 창의성을 배양하기 위한 시와 소설의 창작, 교수와 학생이 함께 토론하고 연구하는 사제동행 세미나와 같은 국민대학교만의 특성화된 교육을 통하여 학생들이 이 시대와 호흡하면서 다양한 소통 능력을 키워 나가도록 하고 있다. 글로벌한국어전공의 교육과정은 한국어학, 일반언어학 및 응용언어학,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론, 한국문화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한국 문화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한국어 교육의 내용과 방법을 익히도록 함으로써 한국어 교육을 담당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 데 초점을 두고 있다.
  • 취업 및 진로국어국문학전공의 졸업생은 현재 중고등학교 교사, 방송사 아나운서, 신문사 기자, 시인, 소설가, 구성작가, 공무원, 교수, 연구원, 기업체의 홍보 기자를 비롯하여 금융계, 일반 기업체, NGO활동가, 광고계, 영화나 드라마 연출 등 사회 각계각층에서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다. 글로벌한국어전공의 졸업생은 국립국어원에서 요구하는 소정의 자격 요건을 갖춘 경우, 한국어교원자격증을 발급받을 수 있다.
  • 연락처사무실 : 02-910-4360
  • 위치북악관 903호
국어국문학전공 홈페이지
글로벌한국어전공글로벌 한국학은 한국어를 기반으로 한국의 정치, 외교, 역사, 사회, 경제, 통상, 문화 등에 대한 글로벌 한국 전문가(Korean professionals) 양성을 목적으로, 중·일·러 중심의 동아시아 지역학과의 학문적 연계를 통한 새로운 패러다임의 한국학 교육을 실시한다.
  • 취업 및 진로외교, 국제경영·경제, 무역, 행정, 교육, 문화·미디어, 통·번역, 관광 분야 등 한국과 관련된 다양한 영역에서 활동을 할 수 있다.
  • 연락처사무실 : 02-910-4426
  • 위치북악관 603호
글로벌한국어전공 홈페이지
영어영문학부
영어영문학부는 영어의 정확한 이해와 유창한 사용 능력을 배양하고 이를 기반으로 영미권 문학과 문화, 영어학을 체계적으로 학습함으로써, 학문 탐구와 응용에 필요한 창의적인 사고 능력과 더불어 현실 문제 대처 능력을 기르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영미어문전공영미어문전공은 영미문학과 영어학에 대한 체계적인 학습을 통해 인간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와 인문학적 사고력을 배양하고, 주체적으로 학습하고 창의적으로 현실 문제를 해결하는 전문가를 양성합니다.

글로벌커뮤니케이션영어전공글로벌커뮤니케이션영어전공은 영미권 문화와 언어에 대한 폭넓은 이해를 바탕으로 다양한 전문분야에서 활용활 수 있는 수준 높은 영어 사용 능력을 배양함으로써 국제화 시대에 요구되는 우수한 인재를 양성합니다.

  • 취업 및 진로영어영문학부 졸업생은 우수한 영어 능력과 업무 능력으로 사회의 다양한 분야에서 활약하고 있습니다. 주요 진로는 무역업, 영어 교육, 공기업, 은행, 보험사, 외국계 기업, 대기업, 중견・중소기업, 공무원, 항공사, 언론사, 호텔 등의 관광・환대 산업, 대학교 교직원, 대학원 진학, 등 다양한 직종과 직업을 망라합니다.
  • 연락처사무실 : 02-910-4370
  • 위치북악관 903호
영어영문학부 홈페이지
중국어문전공본 중국어문전공은 1973년에 개설되어 운영 중이던 한문학과를 1981년도에 중어중문학과로 개편하였으며, 2017년 3월부터 중국어문전공, 중국정경전공이 합해져서 중국학부로 개편되었다. 현재 전임교수 11명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고전문학과 현대어학을 접목한 강의를 운영하고 있다. 국제교류도 활발하여 중국 여러 대학과 자매결연을 맺고 있으며, 다수의 학생들을 선발하여 교환학생으로 파견하고 있다. 학생들의 자체활동도 활발하여 여러 동아리를 구성하여 활동하고 있다. 동아리 중의 하나인 원어연극은 1985년 제1회 원어연극을 시작한 이래 올해까지 총 31회 원어연극을 무대에 올린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는 동아리이다.
  • 취업 및 진로본 전공은 1985년 첫 졸업생을 배출하기 시작하였으며 졸업생은 학계 (교수·연구원), 언론계(기자 등), 교육계(교사, 강사), 일반기업체 등 사회의 각 계에서 매우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다. 중국시장의 확대로 정부 특수직 공무원 이외에도 중국관련 무역회사, 국내 및 국외 항공회사, 일반기업체, 연구원, 통역사, 신문사, 방송의 외신부, 출판편집인, 중국현지 취업, 국내 및 국외 대학원 진학 등으로 취업 및 진출이 활발하다.
  • 연락처사무실 : 02-910-4390
  • 위치북악관 903호
중국어문전공 홈페이지
중국정경전공정치, 경제 영역에서 한중관계를 이끌어갈 전문가의 양성을 목적으로 한다. 중국어의 습득을 기반으로 중국의 정치, 사회, 경제, 역사에 대한 학제적이며 종합적인 교육을 실시함으로서 21세기의 한중관계에서 나타날 문제들을 심도있게 이해하고 이에 대한 창의적인 해결 능력을 갖추게 한다.
  • 취업 및 진로외교, 무역, 언론, 교육, 문화산업 등 중국과 관련된 다양한 영역에서 활동을 할 수 있다.
  • 연락처사무실 : 02-910-4426
  • 위치북악관 603호
중국정경전공 홈페이지
한국역사학과실증적이고 역사학적인 사고방식으로 미래에 대한 정확한 방향을 제시하는 Predictor!
한국역사학과는 한국의 역사를 전 시대에 걸쳐 체계적으로 연구하고 교육함으로써, 우수한 전통을 창조한 민족문화의 지혜를 체득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이를 위해 기본적으로 각 시대사에 대한 면밀한 교육과 유물 및 유적 답사를 통하여 이를 연구, 정리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해 문화유적현장실습 교과목을 졸업필수 교과목으로 지정하여 문헌사학에만 치우치지 않고 문헌과 실증 모두를 아우른 역사교육을 꾀하고 있으며 국내 역사 관련 학과로서는 유일하게 답사자료집을 발간하고 있습니다. 그 결과 역사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바탕으로 미래를 내다볼 수 있는 선도자적 인재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정진하고 있습니다.
  • 취업 및 진로학부생 때의 다양한 경험을 토대로 사회 각 분야에 진출하고 있습니다. 임용고시와 대학원 진학을 통해 교사나 교수로의 꿈을 키워나갈 수 있으며, 국내 역사 관련 공공기관에 자리를 잡을 수 있습니다. 또한 역사를 전공하며 길러온 인문학적 소양을 토대로 각계각층으로의 취업을 꾀하고 있습니다.
  • 연락처사무실 : 02-910-4400
  • 위치북악관 903호
한국역사학과 홈페이지
유라시아학과유라시아학과는 러시아를 중심으로 중앙아시아 등 구 소련 유라시아 국가들에 대한 종합적인 이해와 분석, 현실적으로 응용할 수 있는 실무 능력 배양을 통해 학생들을 유라시아 지역 전문가로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러시아어 습득은 물론 러시아 및 유라시아 국가들의 정치, 경제, 역사, 사회, 문화에 관한 학제적, 종합적, 융합적 교육을 지향하고 있다. 이러한 교과 과정을 바탕으로 현지화를 통한 지역전문가 양성을 목표로 사실상 입학생 전원을 교환학생으로 파견할 수 있도록 제도화하고 있다. 이에 따라 한 해 15 명 이상의 학생들이 모스크바 고등경제대학, 블라디보스톡 극동 연방대학, 노보시비르스크 기술대학, 카잔 연방대학, 벨로루시 국립대학, 카자흐스탄 국립대학 등 러시아 및 유라시아 지역 곳곳에서 수학하고 있다. 유라시아학과는 러시아, 유라시아 지역이라는 특수 지역 연구의 관점을 넘어 국제적이고 보편적인 관점에서의 인문, 사회과학적 지식 배양을 목표로 함으로써 유라시아 지역의 최고 전문가 육성을 바탕으로 그것을 능가하는 글로벌 시대를 선도하는 국제적 수준의 미래인재양성을 도모하고 있다.
  • 취업 및 진로유라시아학과 졸업생들은 사회의 다양한 분야로 진출하고 있다. 대기업, 중견기업 등의 국내 사기업은 물론 공기업, 외국계 기업 등 다양한 기업으로의 취업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각 기업들에서도 지역전문가로서 세계 곳곳으로 파견되어 탁월한 능력을 발휘하고 있다. 분야별로도 언론, 금융, 정보통신, 관광, 무역, 전자, 건설, 항공 등 사회의 거의 모든 영역에서 활약하고 있다. 그 외에도 각종 공무원이나 공공기관, 예술계 등으로도 진출하거나 대학원으로 진학, 학계로도 진출하고 있다.
  • 연락처사무실 : 02-910-4426
  • 위치북악관 603호
유라시아학과 홈페이지
일본학과동아시아 시대를 선도하는 일본 전문가 양성
일본학과는 개방화와 정보화, 그리고 무한 경쟁이라는 시대적 변화에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국제 감각을 바탕으로, 동아시아 강대국이면서 한반도와 인접하고 있는 일본에 대한 종합적인 지식과 이해력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는 것을 기본 목표로 합니다. 이를 위해 본 학과는 도호쿠 대학(東北大学), 리츠메이칸 대학(立命館大学), 쓰다주쿠 대학(津田塾女子大学), 오카야마 대학(岡山大学), 도야마 대학(富山大学), 도카이 대학(東海大学) 등 일본 자매결연 대학에 연간 20명 이상의 학생을 교환학생으로 파견합니다. 국민대 본부에서 시행하는 일본 교환학생 프로그램을 포함하면 실질적으로 일본학과 입학생 전원이 1년 동안 일본 현지에서 공부할 수 있는 1+3 시스템이 구축되어 있습니다. 나아가 일본학과는 체계적인 일본어 교육뿐만 아니라, 일본적 관점을 뛰어넘어 글로벌 관점에서 일본의 정치, 외교, 경제, 사회, 역사, 문화에 대한 학제적이며 종합적인 교육을 실시하여 국제적 감각을 지닌 일본 전문가를 양성하고 있습니다.
  • 취업 및 진로일본학과 졸업생들은 사회 각계와 기업으로 왕성하게 진출하고 있습니다. 금융, 정보통신, 전자, 철강, 제약, 건설, 항공, 무역, 언론, 미디어 등 거의 모든 산업분야가 일본학과 졸업생들의 무대입니다. 특히 베이비붐 세대의 은퇴와 저출산으로 인한 노동력 부족으로 일본 기업의 한국 대학 졸업생에 대한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일본 현지 기업 혹은 한국에 진출해 있는 일본 기업에의 취직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 연락처사무실 : 02-910-4426
  • 위치북악관 603호
일본학과 홈페이지
QUICK MENU
KMU HOME
KMU SNS
WEB ZINE
모집요강
기출문제
성곡도서관
국민대 신문
입학처 오시는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