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대학교 입학안내

홈 사이트맵 국민대학교

전공안내국민대학교 전공안내입니다.

홈 학교소개 전공안내 자연 자연과학대학

작게크게 프린트

과학기술대학과학기술대학

신 성장동력을 창출하는 과학기술대학

과학기술대학은 삼림환경시스템학과, 임산생명공학과, 나노전자물리학과, 응용화학과, 식품영양학과, 정보보안암호수학과, 바이오발효융합학과로 구성되어 있다. 본 대학은 과학의 기초이론을 토대로 신성장동력을 창출할 기술을 개발하고 응용할 수 있는 창의적이고도 실용적인 인재의 육성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또한 산림자원 분야의 탐구와 연구를 통하여 산림자원의 보존과 효율적이고 균형 있는 이용 개발 및 임업의 진흥촉진 등 임산공업의 발전에 이바지할 전문인력을 육성하고 있다. 아울러 본 대학은 학문간 연계체계를 강화하여 핵심과학기술인 IT, NT, BT, ET 분야의 연구 및 교육역량 제고와 함께 폭넓은 교육을 통하여 그 융복합 분야 및 산림의 생산성 및 공익적 효용을 향상시켜 우리 국토 이용의 극대화 방안을 개발하는데 노력하고 있다.

산림환경시스템학과탄소흡수원의 녹색 과학기술 인재 육성
산림환경시스템학과는 산림의 경제적, 사회적, 환경적, 생태적, 그리고 문화적인 가치를 증진하고 지속할 수 있는 지식과 기술 습득을 통한 전문 인재 양성에 교육의 목표를 두고 있습니다. 지금 세계는 지구 온난화에 따른 기후변화 문제에 직면해 있고, 저탄소 녹색성장이 국가발전의 중요한 정책지표로 설정되는 시대를 맞이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서 산림자원의 생태적 경영을 통하여 경제적 기능과 공익적 기능을 향상시키고, 산림을 포함한 자연환경을 보전, 복원, 유지하는 문제가 그 어느 때보다 절실하게 요구되고 있습니다. 본 학과는 산림과 환경에 대하여 시스템 과학적인 접근을 통하여, 다목적 경영과 지속가능한 이용을 가능하게 하는 실무적 능력을 배양하고, 지정보학을 이용하여 자연자원의 보전과 관리를 정량적으로 수행하는 한편, 산림을 아름답게 가꾸고 심신의 건강을 증진하는 방법을 연구하며, 자연과 인간의 올바른 소통에 필요한 능력과 자질을 갖춘 인력 배양에 초점을 맞추어 새로운 교육의 장을 펼쳐 나가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본 학과는 산학연 간의 협력체계 구축, BT와 ET 및 IT를 활용한 실습교육, 자연과 인간의 소통에 기여하는 산림의 새 가치 창출에 기여하는 교과목이 개설되어 있습니다. 산림환경시스템학과는 산림과 환경을 이해하는데 있어서 수목, 토양, 기상, 경영, 정책, 조경, 생태, 조림, 유전, 휴양, 문화 등과 연계하여 시스템(System) 과학기술로 접근하여 배우는 학과입니다. 이를 위해 이론 수업과 함께 현장 및 실험 실습에도 만전을 기하고 있으며, 또한 인접 학문과의 연계전공도 제공하여 탄소흡수원의 녹색 신 성장 동력 전문 인재를 배출합니다.
  • 취업 및 진로공무원 : 산림청, 국립산림과학원, 국립지방수목원, 기상청, 국립식물검역소 등
    공사/공단 : 임업진흥원, 산지보전협회, 주택공사, 도시개발공사, 토지공사, 도로공사, 국립공원관리공단 등
    사기업 : 생태환경조성, 산림조사, 해외조림, 건설회사, 조경회사, 목재유통회사, GIS 및 GPS 분야, 사설 수목원/식물원 등
    시민단체 : 생명의 숲, 녹색연합, 환경재단 등
  • 연락처사무실 : 02-910-4810
  • 위치7호관 3층 304호
산림환경시스템학과 홈페이지
임산생명공학과 Eco-material 과학기술을 전도하는 새로운 아이콘! Bio-green 디자이너
임산생명공학과는 임산 및 천연물 자원을 고부가가치의 2, 3차 소재 및 물질로 가공·생산·합성하는데 필요한 제반 공정에 관한 기초 이론과 전문 지식 및 기술을 습득시키고 이를 통한 인재 양성의 교육목표를 제시하고 있다. 20세기의 개발·생산 중심의 산업사회에서 현재는 친환경·생명·기술· 지식 정보화 사회로 변화되었다. 특히 지구온난화로 인한 지구 환경 보존에 대한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으며 1997년 교토의정서 채택에 의한 글로벌 차원의 환경관리가 실행되고 있으며, 선진 각국은 온실가스 배출 저감기술 개발 및 탄소배출권 획득을 위한 다양한 노력을 진행하고 있다. 특히 건축소재나 화학원료 등의 경우에도 원료생성 과정과 제조과정 중에 소모되는 에너지나 온실가스 배출이 많은 경우, 비용 및 환경 부담이 상당히 커지는 현실에 직면해 있다. 따라서 21세기는 순환형 자연생태계로부터의 목질 자원을 이용한 친환경 웰빙 건축소재, 천연물 생리활성 물질, 대체 에너지 개발 등의 요구는 그 어느 때 보다 강조되는 시대라 할 수 있다. 이러한 목적을 추구하기 위해 임산생명공학과는 친환경 건축재료 및 목질신소재 분야, 천연물 개발 및 바이오에너지를 포함한 바이오매스 응용 분야, 기능성 친환경 제지공정 및 환경분석을 포함하는 바이오소재 분야를 특화하고 있다. 또한 21세기의 새 시대에 가치있는 자연자원(natural products)과 환경 친화적 재료(ecomaterial) 라는 이미지를 강조하여 인류에게 쾌적한 녹색 환경을 제공하면서 동시에 무공해성 목질 자원과 천연물질을 기반으로 하는 환경친화적 재료와 녹색산업의 주역을 배출할 수 있는 학과로 발돋음 하고 있다. 이에 본 학과는 교육 및 연구의 국제화, 복수전공제 도입, 전문성을 갖춘 경쟁력 있는 인재 양성을 통한 학생 취업의 활성화를 통해 친환경 소재 및 바이오 분야의 교육 · 연구의 메카로 자리매김하고자 노력하고 있으며 졸업생들은 국가 전문직 공무원, 국책 및 기업 중앙연구소뿐만 아니라 목질재료, 제약, 제지 및 지류 보존 등 관련 기업으로 진출해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다.
  • 취업 및 진로공무원 : 산림청, 농촌진흥청, 국립산림과학원, 국립식물검역소, 국가기록원, 국립중앙도서관, 국립문화재연구소 등
    공사/공단 : 임업진흥원, 조폐공사, 에너지관리공단,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 등
    연구소 : 생명과학관련연구소, 바이오신약개발연구소, 농생명과학공동기기원 등
    산업체 : 목질재료 및 목조건축산업체 (LG화학, 한솔포렘, 동화홀딩스 등) 제지산업체 (한솔, 무림, 유한킴벌리 등), 목재보존산업체,
    신재생에너지관련업체(바이오에너지산업) 가구회사 (한샘, 현대리바트 등), 건축자재유통산업체 등
  • 연락처사무실 : 02-910-4820
  • 위치7호관 3층 305호
임산생명공학과 홈페이지
나노전자물리학과 초미세 입자의 세계를 디지털로 풀어내는 Translator!
나노전자물리학은 화학, 생물을 포함한 광범위의 나노과학과 물리 분야의 응용을 목적으로 하고, 21세기 산업을 위한 인재를 양성하는 학문입니다. 기존의 실험과 분석 방법에 제한되지 않고 초미세 입자의 세계에서 얻어지는 정보를 컴퓨터를 이용한 새로운 분석 방법으로 연구하고 응용하고 있습니다. 학문 분야에 있어서 다른 대학이나 연구소가 하지 않고 있는 틈새시장을 추구하는 학문이므로, 각 부문의 연합 분야, 예를 들어 물리와 화학을 기초로 한 신소재 분야, 의료, 나노소재, 지구 환경 분야 등을 기초 과학을 토대로 연구하고 있습니다.
  • 취업 및 진로신소재 분야, 의료분야, 나노소재 연구, 지구환경 분야와 관련된 연구기관이나 기업의 연구원으로 활동할 수 있습니다.
  • 연락처사무실 : 02-910-4750
  • 위치과학관 401호
나노전자물리학과 홈페이지
응용화학과 재료에서 소자로, 분자에서 생명물질로, 영역을 넘나드는 Specialist!
응용화학과는 화학을 기반으로 하여 NT, BT, IT, ET 분야의 전문가를 양성하는 화학분야의 특성화 과정입니다. 재료에서 소자, 분자, 생명, 에너지, 환경까지 다루는 특화된 교육과정을 통하여 첨단 응용산업의 다기능적 전문 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학생들은 연구 프로젝트에 직접 참여하여 스스로 배우고 익힐 수 있고, 그를 통해 문제 해결능력을 함양하여 지식기반사회의 새로운 패러다임에 적응할 수 있도록 교육하고 있습니다.
  • 취업 및 진로많은 졸업생들이 연구직에 종사하고 있으며, 산업계로 진출해 실생활과 밀접한 분야에서 활동하고 있습니다, 교육직에 종사할 수도 있으며, 보건위생 및 환경관련 공무원직도 가능합니다.
  • 연락처사무실 : 02-910-4760
  • 위치과학관 501호
응용화학과 홈페이지
식품영양학과 실증적이고 역사학적인 사고방식으로 미래에 대한 정확한 방향을 제시하는 Predictor!
식품영양학은 인간의 건강 및 영양상태 개선을 통해 삶의 질 향상을 추구하는 학문으로 분자에서 식품으로, 세포에서 인체로 그리고 전통음식에서 기능성 식품까지 연구합니다. 식품영양학과는 영양전문인력, 식품산업체 전문인력, PreMed 진출 인력양성을 위한 트랙제 교과과정을 운영하고 있으며, 학생들은 식품영양학 기초 이론을 체계적으로 학습하고 다양한 실험실습 및 현장체험에 참여하게 됩니다. 이러한 과정을 거치면서 식품을 통한 건강증진과 이를 만성질환 예방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며 식품의 생산, 품질관리, 안전과 관련된 응용능 력을 갖추게 됩니다. 또한 본 학과 교과과정에서 개설되는 자연과학 핵심과목의 이수는 의치학전문대학원과 약학전문대학원 진학을 가능하게 합니다.
  • 취업 및 진로보건의료인 국가시험을 통하여 영양사 자격증을 취득하고 병원ㆍ학교ㆍ산업체의 영양사, 언론매체의 건강관련 전문기자, 식품회사의 연구원, 식품관련 바이오 벤처회사의 연구원, 외식사업체의 급식관리자 등으로 취업이 가능합니다.
  • 연락처사무실 : 02-910-4770
  • 위치과학관 601호
식품영양학과 홈페이지
정보보안암호수학과 창의성과 리더십을 겸비한 글로벌 융합형 정보보안/암호/수학 전문 인재 양성
정보보안 기술은 통신환경에 따라 스마트 디바이스, 네트워크 및 통신, 서비스 기술이 융복합 된 IoT 환경으로 변화하고 있으며 궁극적으로 물리보안 및 정보보안 기술과 전통 산업간의 융합으로 창출되는 융합 보안 기술로 발전하고 있다. IoT 시대의 사이버 환경 변화에 따른 보안 취약점이 대두되고 범죄 및 테러에 대한 위협이 증가함에 따라 이에 대응할 수 있도록 수학, 암호, 컴퓨터 구조와 운영체제, 전자공학, 네트워크/데이터베이스/금융 보안 등에 대한 통합적이고 전문적인 지식을 갖출 수 있는 교육체계가 요구되고 있다.
국민대학교 과학기술대학 정보보안암호수학과는 이러한 사회적 요구를 반영하여 수학기반 암호학의 체계적인 교육을 바탕으로 한 창의성과 리더십을 겸비한 글로벌 융합형 정보보안/암호/수학 전문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 취업 및 진로국민대학교 과학기술대학 정보보안암호수학과에서는 IoT 시대의 사이버 환경 변화에 따른 보안 취약점이 증가하고, 범죄 및 테러에 대한 위협의 증가에 따라 개인, 공공, 산업, 국가의 안전을 위한 융합보안 능력을 갖춘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졸업생들은 네트워크 보안, 스마트카드, 디지털 포렌식 등 수학적 기반 위의 IT분야 보안 분야로 진출하고 있으며, 연구에 적성이 있는 학생들은 대학원 진학을 하여 석·박사 학위 취득 후 전문 연구인력으로서 활동하고 있다.
  • 연락처사무실 : 02-910-4740
  • 위치과학관 301호
정보보안암호수학과 홈페이지
바이오발효융합학과 국가 신성장동력인 첨단 바이오융합산업을 이끌어 갈 핵심 전문인력 양성
바이오발효융합학과는 살아있는 바이오 세포의 발효 배양기술을 이용하여 기능성 바이오 식품소재 및 바이오 의약소재의 생산과 발효제품의 산업화를 위한 저장 공학 및 발효제품의 디자인을 다루는 다학제적인 융합학문을 교육하는 국내 유일의 학과입니다. 생물학, 미생물학, 생화학, 바이오 신소재학, 미생물 배양 공학, 식품 생명공학, 바이오 에너지공학, 저장공학, 바이오 제품디자인학 등 발효 및 배양 생물학의 바이오 기본 원리에 바이오 산업화 첨단기술이 융합된 바이오 융합과목들을 커리큘럼으로 구성하고 있습니다. 특히 바이오발효융합학과는 국내 첨단 국가연구기관 및 미국과 일본의 명문 대학의 최첨단 연구그룹과 공동 교육 및 연구교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국가 녹색성장과 신 성장동력정책에 연계된 다양한 교육 및 연구 프로그램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 취업 및 진로미래 고부가 건강산업의 주역인 바이오 제약기업, 건강 기능성 바이오 식품산업 및 바이오 에너지산업의 핵심 인력, 국가 행정부처 및 정부 연구기관의 전문직 연구원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할 수 있습니다.
  • 연락처사무실 : 02-910-5730
  • 위치과학관 212호
바이오발효융합학과 홈페이지
QUICK MENU
KMU HOME
KMU SNS
WEB ZINE
모집요강
기출문제
성곡도서관
국민대 신문
입학처 오시는길